버터, 계란 없이 당근 케이크 시트 만들기

2020. 4. 29. 11:01쌀, 떡

반응형

주홍빛 고운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국내에서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쉽게 만나볼 수 있어 다양한 요리에 쓰이죠.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이는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당근의 장점들이 많지만 당근에는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비타민 C가 풍부한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해 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 C를 온전히 흡수할 수가 있죠.

높은 온도로 구워내니 베이킹으로도 너무 훌륭한 재료가 되겠죠.

 

당근을 듬뿍 넣었지만 당근이 들어갔는지 모를 만큼 맛있는 케이크를 채식을 하거나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우유, 달걀, 버터 등의 동물성 재료 대신 식물성 재료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치즈케이크 팬 1호(지름 15cm, 높이 7cm)에 구워줬어요.

# 재료 : 카놀라유 80g, 두유 150g, 설탕 130g, 소금 한 꼬집, 박력 쌀가루 200g, 계핏가루 6g, 베이킹파우더 6g, 베이킹소다 2g, 레몬즙 5g, 당근 150g, 호두 50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팬에 맞게 유산지를 재단해주세요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팬에 맞게 유산지를 재단해주세요.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3. 카놀라유, 두유, 설탕, 소금을 잘 섞어줍니다.
4. 박력분, 계핏가루, 베이킹 파우더, 베이킹 소다를 체에 쳐줍니다.
5. 날가루가 안보이도록 반죽이 되면 레몬즙, 당근, 호두를 넣고 섞어줍니다.
6. 180℃ 오븐에 45~50분 구워주세요.

당근 양은 반으로 줄여서 넣어도 되고, 당근을 넣을때는 물기를 꽉 짜서 넣어주셔야 합니다. 물기를 제거하고 넣어도 정말 촉촉하게 시트가 잘 구워져요.

버터향은 없지만 은은한 계피향에 달달한 시트가 잘 구워졌어요. 구워진 시트는 잘 식힌 뒤 2~3등분 한 뒤에 밀봉했다가 크림을 발라 케이크를 완성하면 좋겠죠?^^

조금 더 건강하게 케이크를 드실 분들은 꼭 한번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