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떡

팥앙금이 들어있는 자색고구마 마들렌

그리미120 2020. 8. 4. 14:11
반응형

일반 고구마와 겉모습이 비슷한 자색고구마는 속이 보라색을 띠고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이 있어 제과 제빵, 음료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죠.

자색고구마에는 비타민 A, C, E와 섬유소,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피부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암세포의 생성 및 증식을 억제하는 데도 효과적이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죠.

그리고 일반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 알라핀 성분 등이 풍부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며,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탄수화물을 공급해주면서 소화가 잘 되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은 자색 고구마 가루를 넣어 마들렌을 만들어봤는데요. 소량이긴 하지만, 쌀과 통밀가루를 활용해 만들어 조금 더 건강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붕어빵 마들렌 틀에 12개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 재료 : 버터 100g, 쌀 박력분 40g, 통밀가루 60g, 자색 고구마 가루 10g, 베이킹파우더 2g, 설탕 100g, 달걀 100g, 소금 한 꼬집, 팥앙금 60g

# 미리 준비해 주세요

- 버터를 중탕해서 녹여주세요

- 틀에 버터를 바른 뒤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 팥앙금은 5g씩 분할해둡니다

 

1. 틀에 버터를 발라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3. 쌀박력분, 통밀가루, 자색고구마,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 설탕과 소금을 넣고 섞어주세요.
4. 달걀을 풀어 넣고 섞어주세요.
5. 중탕한 버터를 넣고 섞어주세요.
6.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 실온데 20분정도 휴지시켜 줍니다.
7. 냉장고에서 틀을 꺼내 반죽을 짜고 팥앙금을 올린 뒤 반죽을 덮어 180℃ 오븐에 12~15분 구워주세요.

자색고구마의 향과 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지만, 단면을 보니 예쁜 보라색 마들렌이 완성되었어요. 팥앙금도 크게 쏠림 없이 가운데 잘 들어있는데, 색과 모양이 참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자색 고구마 가루가 소량 들어가지만 쌀과 통밀가루에 넣어 만들어 다른 디저트보다는 비교적 건강하게 디저트를 드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붕어 모양 틀이 없다면 다른 틀을 활용해서 한번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