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와 빵

고소한 흑임자 가득~ 흑임자 초코 마카롱

그리미120 2021. 6. 9. 21:23
반응형

예로부터 깨 중에서도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하게 여겨왔고 선약이라 취급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건강이나 장수를 위한 식품으로 애용되었던 검정깨인 흑임자.

맛이 달고 독이 없어 기가 허했을 때 약용으로 먹으면 좋은데, 보약으로 활용할 경우 쪄낸 뒤에 햇볕에 말려 살짝 볶아 가루로 내어 사용합니다.

흑임자 기름은 호마유라 하여 피부에 난 부스럼과 변비 치료에도 효능이 있고, 다른 참깨와 달리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시력 회복과 당뇨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의 트립토판과 상피 구조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들어있어 모발의 윤기 강화와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항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흑임자죽, 흑임자편, 흑임자강정, 다식, 샐러드 소스 등으로 만들어 먹지만 요즘은 쿠키,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의 재료로도 많이 활용되는데요. 베이킹에 사용하면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재료인데, 생각보다 훨씬 고소하고 씹는 맛도 좋습니다.

달달한 꼬끄와 다크 초콜릿 가나슈에 흑임자를 더했더니 고소하면서 달콤한 마카롱이 완성되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합체했을 때 16개 내외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 꼬끄 재료 : 흰자 70g, 설탕 60g, 아몬드 가루 95g, 슈거파우더 85g, 흑임자가루 8g, 색소

# 필링 재료 : 다크커버춰 160g, 생크림 140g, 버터 20g

# 미리 준비해 주세요

- 필링 재료인 크림치즈와 버터는 실온에 놓아주세요

- 원형 깍지를 짤 주머니에 넣어주세요

 

1.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2. 볼에 흰자를 담고 거품을 낸 뒤 설탕 1/3을 넣고 거품을 올려주세요.
3. 남은 설탕 반을 넣고 거품을 올려주세요.
4. 남은 설탕 모두를 넣고 거품을 올려주세요.
5. 색소를 넣고 아몬드가루, 슈가파우더, 흑임자를 체에 쳐서 넣어줍니다.
6. 볼에 반죽을 폈다 모았다를 반복하며, 반죽을 들어올려 떨어뜨렸을때 자국이 남지 않으면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줍니다.
7. 원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반죽을 짜고 흑임자 가루를 뿌려줍니다.
8. 바닥에 2~3번 쳐 공기를 빼주고, 살짝 만졌을 때 손에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건조해 주세요.
9. 150℃ 오븐에 15분 구워준 뒤 충분히 식히고 비슷한 크기의 꼬끄와 짝을 맞춰주세요.
10. 가나슈 재료는 모두 중탕하여 적당히 꾸덕해지면 짤주머니에 담아주세요.
11. 가나슈를 짜서 꼬끄를 붙여주세요.
12. 냉장고에서 충분히 숙성해줍니다

반죽을 폈다가 모으는 작업으로 마카로나주라고 합니다.

반죽에 되기를 맞춰가며 공기를 빼주는 작업인데요. 너무 과하면 퍼져서 모양 잡기가 힘들고, 덜하면 속이 빈 마카롱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반죽을 폈다 모았다 하면 반죽에 윤기가 나고, 반죽을 위로 들어 떨어뜨려봤을 때 자국이 사라지려고 하는 정도에서 멈춰주는 것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마음에 드는 색소를 꼭 먼저 만들어내고 나서 마카로나주 작업을 하는 것이 과한 마카로나주가 되지 않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흑임자 초코 마카롱에는 설명과 사진이 부족하지만, 다른 제 마카롱 레시피를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테니 참고해주세요 :-)

 

고소한 맛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적당히 달달 쌉싸름한 다크 가나슈에 흑임자는 정말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진한 다크 가나슈라 단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당연스럽게 좋아하실 맛이었지만, 단맛을 좋아하지 않은 분들도 정말 좋아해 주셨던 맛이에요. 어른들께 선물하실 때 특히 좋을 것 같은 마카롱이에요. 특별한 마카롱을 만들고 싶으시면 꼭 한번 만들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