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떡

한 끼 식사로도 좋은 흑임자 찹쌀 파이

그리미120 2021. 6. 22. 09:07
반응형

예로부터 깨 중에서도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하게 여겨왔고 선약이라 취급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건강이나 장수를 위한 식품으로 애용되었던 검정깨인 흑임자.

맛이 달고 독이 없어 기가 허했을 때 약용으로 먹으면 좋은데, 보약으로 활용할 경우 쪄낸 뒤에 햇볕에 말려 살짝 볶아 가루로 내어 사용합니다.

흑임자 기름은 호마유라 하여 피부에 난 부스럼과 변비 치료에도 효능이 있고, 다른 참깨와 달리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시력 회복과 당뇨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의 트립토판과 상피 구조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들어있어 모발의 윤기 강화와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항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흑임자죽, 흑임자편, 흑임자강정, 다식, 샐러드 소스 등으로 만들어 먹지만 요즘은 쿠키,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의 재료로도 많이 활용되는데요. 건강에 좋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흑임자와 소화가 잘 되는 걸로 알려진,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찹쌀을 사용해 오븐에 구운, 한 끼 식사로도 좋은 찹쌀 파이 만드는 법을 소개할게요.

 

휘낭시에 팬에 12개 내외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 재료 : 검정콩두유 150g, 달걀 50g, 설탕 30g, 소금 한 꼬집, 찹쌀가루 250g, 베이킹파우더 2g, 흑임자가루 10g, 강낭콩 배기 60g, 완두 콩배기 60g, 팥배기 60g, 호두 60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팬에 식욕유를 얇게 발라주세요.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3. 두유, 계란, 설탕, 소금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4. 찹쌀 가루, 흑임자 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체에 쳐서 넣어주세요.
5. 강낭콩, 완두, 팥 배기와 호두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6. 식용유를 바른 팬에 반죽을 넣어주세요.
7. 팬에 반죽을 붓고 180℃ 오븐에 25분정도 구워주세요.

정말 쉽고 빠르게 완성되었죠? 오븐에서 꺼낸 흑임자 찹쌀 파이는 한김 식힌 후에 드시면 바삭하면서 쫀득한 식감으로 드실 수 있어요. 정말 식고 나서 포장을 하면 바삭한 식감은 조금 사라지지만 쫀득하게 여전히 맛있답니다 :-)

 

재료를 계량한 사진을 보시면 조금 많다는 걸 느낄 수 있으실텐데, 저는 두배를 늘려서 만들었기 때문이에요. 간식으로도 건강하게 부담 덜하게 드실 수 있지만, 식사대용으로도 좋은 찹쌀 파이예요. 고소한 흑임자 가루를 넣었기 때문에 더욱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선물로도 좋은 흑임자 찹쌀파이 꼭 한번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