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떡

쌀 제누와즈 쉽게 만드세요

그리미120 2019. 7. 23. 20:00
반응형

생일이나 축하가 필요한 특별한 날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케이크 같습니다. 요즘 새로운 도전으로 생일 케이크를 만들어 봤는데요. 해본 적이 없다 보니 만들기 쉽지 않았어요. 이번에 처음으로 만든 것은 당근케이크(이건 다음에 다시 만들어서 글 올릴게요^^), 그리고 원하는 주문대로 생크림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제누와즈를 구웠습니다.

 

제가 홈베이킹을 하는 이유는 좋은 재료를 써서 건강하고 맛있게 먹기 위함이기 때문에 이번 제누와즈는 쌀가루로 만들었습니다. 식용유, 버터, 우유가 빠진 것도 가장 큰 특징입니다. 유지류를 빼고도 정말 맛있거든요.

게다가 만드는 법이 너무 간단해서 굽는 시간 포함 1시간도 안 걸려서 만들 수 있습니다. 빠르면 40분이면 충분합니다.

 

일단 만들기 전에 공법을 살짝 설명해드릴게요.

제누와즈를 만들 때는 별립법과 공립법이 있는데, 찾아보면 꽤 길고 복잡하게 설명이 나와서 시작 전부터 어렵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해보면 별립법은 달걀을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서 설탕을 넣고 만드는 것, 공립법은 달걀을 분리하지 않고 설탕을 넣고 만드는 것. 이해하기 쉽죠?

 

이번 쌀 제누와즈는 그 두 공법을 사용해서 만들었습니다. 달걀을 아이보리색이 나고 부풀게 휘핑해줘야 하는데, 노른자와 흰자를 함께 휘핑하면 덜 부풀기 때문에 한번 시도해봤어요.

 

이제 사진과 함께 설명 함께 적어드릴게요.

 

# 재료 : 달걀 200g(대란 4개 정도), 설탕 135g, 소금 1g, 바닐라 오일 3~4방울, 쌀 박력분 125g, 베이킹파우더 2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팬에 맞게 유산지를 재단해주세요(이 레시피는 2호 높은 원형 틀입니다/지름 18cm, 높이 7cm)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원형틀 사이즈에 맞춰 유산지를 준비해주세요.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Tip. 저는 보통 편의상 합칠 수 있는 재료는 같이 계량을 합니다. 쌀 박력분은 베이킹파우더, 설탕엔 소금, 달걀노른자에 바닐라오일을 섞어둡니다. 그러면 설거지할 것도 줄어들어서 좋겠죠?^^

 

3. 달걀 흰자에 설탕을 나눠가며 거품을 올린 뒤 달걀 노른자를 하나씩 넣고 섞어주세요.
4. 쌀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서 섞어주세요.
5. 팬에 붓고 바닥에 살살 내려쳐 큰 기포가 올라오게 해주시고 마무리로 젓가락으로 휘 저어서 정리해주세요.
8. 예열된 오븐을 175℃에서 25~30분 굽고, 식힌 후 3등분 해주세요.

다 구운 제누와즈는 바로 사용하시려면 충분히 식혔다가 잘라주시고, 다음 날 사용하실 거면 충분히 식힌 뒤 밀봉해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