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와 빵

사랑 듬뿍, 진한 분홍색 하트 마카롱

그리미120 2019. 10. 22. 12:34
반응형

마카롱은 대표적인 머랭 과자의 하나로 겉은 살짝 바삭바삭하며 속은 부드러운 식감입니다. 마카롱은 머랭의 농도, 주변의 습기, 오븐의 온도, 색을 내기 위해 첨가하는 색소 등에 따라 맛과 모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섬세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마카롱을 만드는 방법에는 프렌치 방식과 이탈리안 방식이 있는데요. 프렌치 방식은 흰자에 설탕을 넣고 거품을 올려 머랭을 만드는 것으로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고, 이탈리안 방식은 흰자에 뜨거운 시럽을 넣어 머랭을 만드는데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저는 쫀득한 식감이 좋아서 프렌치 방식을 선호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하트 마카롱도 프렌치 방식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합체했을 때 15개 내외 만들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 꼬끄 재료 : 흰자 70g, 설탕 60g, 아몬드 가루 100g, 슈거파우더 90g

# 가나슈 재료 : 다크커버춰 160g, 생크림 140g, 버터 20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아몬드 가루, 슈거파우더는 체에 쳐 줍니다

- 원형 깍지를 짤 주머니에 넣어주세요

 

1.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2. 달걀 흰자 볼에 담아 거품을 내주세요.
3. 설탕 1/3을 넣고 거품을 올려주세요.
4. 남은 설탕 반을 넣고 거품을 올려주세요.
5. 남은 설탕을 모두 넣고 단단하게 거품을 올려주세요.
6. 색소를 적당량 넣어주세요.
7. 슈거파우더와 아몬드가루를 한번 더 체에 쳐 넣어주세요.
8. 살살 반죽을 한 뒤에 반죽을 볼에 펴 주세요.
9. 반죽을 모아주세요.
10. 반죽을 볼에 펴 주세요.
11. 반죽을 모아보고 반죽을 떨어뜨렸을 때 반죽 자국이 안남으면 끝, 자국이 남으면 한번 더 반복해줍니다.
12. 반죽을 깍지를 넣은 짤 주머니에 담아 하트 모양으로 짜주세요.
13. 바닥에 2~3번 쳐 공기를 빼주고, 살짝 만졌을 때 손에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건조해 주세요.
14. 150℃ 오븐에 15분 구워줍니다.
15. 가나슈 재료를 한 볼에 담고 중탕한 뒤, 꾸덕꾸덕해지면 짤주머니에 담아 꼬끄에 짜서 붙여주세요.

8~11번 설명, 반죽을 폈다가 모으는 작업을 마카로나주라고 합니다.

반죽에 되기를 맞춰가며 공기를 빼주는 작업인데요. 너무 과하면 퍼져서 모양 잡기가 힘들고, 덜하면 속이 빈 마카롱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반죽을 폈다 모았다 하면 반죽에 윤기가 나고, 반죽을 위로 들어 떨어뜨려봤을 때 자국이 사라지려고 하는 정도에서 멈춰주는 것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처음은 이해가 안 되실 수 있지만 몇 번 하다 보면 느낌이 온다니 실패를 하더라도 자주 만들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진한 분홍색인데 사진으로 표현이 어렵네요. 분홍색에 하트 모양이라 더욱 사랑이 담아있는 듯한 마카롱이 되었어요.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싶을 때 선물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