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와 빵

계피 향 가득~ 촉촉한 무화과 머핀

그리미120 2021. 7. 30. 13:14
반응형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아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진 무화과. 요즘은 반건조, 건조된 무화과로 언제든 쉽게 맛볼 수 있는데요. 반건조된 무화과를 와인에 졸여 담아두면, 더욱 부드럽게 다양하게 베이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1.07.23 - [맛있는 요리] - 더욱 맛있게~ 무화과 와인 조림

 

더욱 맛있게~ 무화과 와인 조림

종교가 없어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 법한, 구약성서에서 아담과 이브가 금단의 열매(지혜나무의 열매)를 따먹고 벗은 몸을 나뭇잎으로 가린다는 구절의 나뭇잎이 무화과 잎이며 지혜를 상징하는

grimi120.tistory.com

 

이렇게 레드와인에 졸여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한 무화과 조림으로 촉촉한 무화과 머핀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톡톡 씹히는 무화과 씨의 식감이 너무 재밌고 더욱 맛있게 느껴지며, 무화과 조림 시럽을 넣어 달달하고, 계피 향도 가득해 누구라도 좋아하실 수 있는 머핀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높은 머핀팬(전체사이즈 34cm*26cm*4.5cm/한구 사이즈 7cm*6cm*4.5cm)으로 6개 만들어낼 수 있는 머핀입니다.

 

# 재료 : 버터 150g, 설탕 50g, 소금 한 꼬집, 무화과 시럽 30g, 달걀 100g, 박력분 180g, 아몬드가루 60g, 계핏가루 3g, 베이킹파우더 6g, 우유 100g, 크림치즈 100g, 졸인 무화과 100g, 졸인 무화과 3개

 

# 미리 준비해주세요

- 머핀 틀에 유산지를 끼워주세요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머핀 틀에 유산지를 끼워주세요.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3.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 설탕, 무화과 조림 시럽, 소금을 넣고 섞어주세요.
4. 달걀을 풀어 섞어주세요.
5. 박력분, 아몬드 가루, 베이킹파우더, 계핏가루를 체에 쳐서 넣어주세요.
6. 날가루가 안보이면 우유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7. 무화과 조림을 잘게 다져 넣어 섞어주세요.
8. 크림치즈를 빠르게 대강 섞어줍니다.
9. 미리 준비한 틀에 반죽을 붓고 졸인 무화과를 반 잘라 올립니다.
10. 180℃ 오븐에 25~30분정도 구워주세요.

무화과 조림을 만들때 계핏가루를 넣어줬지만, 머핀 반죽에도 계핏가루를 넣어주니 더욱 풍미가 좋아졌어요. 쏙쏙 박혀있는 크림치즈도 은근하게 맛이 나고, 특히 무화과 씨 식감이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무화과 조림 시럽을 넣어 설탕을 조금 넣고 만들었는데도 달달한 무화과 머핀이 완성되었어요 :-)

머핀 위에 무화과를 올려 굽지 않고, 크림치즈 프로스팅을 올려서 완성해도 정말 맛있을 것 같아요. 이건 특히 어른들께 선물로 만들어 드리면 정말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곧 추석이 다가오는데 추석 선물로 한번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