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서치콘솔> <네이버서치콘솔>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색소 없이도 빨간 레드벨벳 가나슈 머핀

쌀, 떡

by 그리미120 2021. 2. 14. 22:30

본문

반응형

일반 쌀을 모나스쿠스(monascus)로 불리는 곰팡이균으로 15~30일 동안 발효시킨 진분홍색 쌀, 홍국.

발효 과정에서 분비되는 '모나콜린 케이(monacolin-K)'에 의해 진분홍빛을 내는 것이 특징인데 콜레스테롤 분해와 중성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은은한 코코아향에 빨간빛이 도는 레드벨벳 머핀이나 마들렌 등 베이킹에도 홍국쌀가루를 종종 활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식용색소를 넣어 빨간빛을 완성해내지만, 색소를 넣지 않고도 빨간빛이 나는 머핀을 만들어 더욱 건강한 느낌도 들고 식용색소 못지않게 예쁜 머핀을 완성해낼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오늘, 2월 14일은 밸런타인데이로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주는 날로 알려져 있는데요. 전 설 연휴를 보내고 나서 뒤늦게 만들어 보았는데요. 만드는 시간은 단축하면서 홍국쌀을 사용해 빨간빛이 도는 예쁘고 달콤한 가나슈 머핀을 만들어 선물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높은 머핀팬(전체사이즈 34cm*26cm*4.5cm/한구 사이즈 7cm*6cm*4.5cm)으로 6~7개 만들어낼 수 있는 머핀입니다.

 

# 머핀 재료 : 우유 80g, 생크림 80g, 갈색설탕 100g, 소금 한 꼬집, 달걀 100g, 버터 80g, 쌀 박력분 120g, 홍국쌀가루 100g, 코코아 가루 15g, 베이킹파우더 6g, 초코칩 200g

 

# 가나슈 재료 : 다크커버춰 80g, 생크림 70g, 버터 10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머핀 틀에 유산지를 끼워주세요

- 버터를 중탕해 녹여주세요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2. 우유, 생크림, 달걀, 소금한꼬집, 버터를 모두 넣고 섞어주세요.
3. 쌀박력분, 홍국쌀가루,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서 넣어주세요.
4. 반죽을 한 뒤에 초코칩을 넣고 섞어주세요.
5.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줍니다.
6. 머핀 틀에 머핀지를 넣어주세요.
7. 반죽을 넣고 180℃ 예열된 오븐에 15분정도 구워주세요.
8. 가나슈 재료는 모두 담아 중탕으로 녹인 후 잘 섞어줍니다.
9. 머핀을 충분히 식히고 가나슈가 꾸덕꾸덕해지면 머핀에 가나슈를 발라주세요.

두 사진 비교가 되시나요? 왼쪽은 꾸덕해진 가나슈를 바르고 난 뒤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가나슈가 굳은 후의 모습이에요. 충분히 굳히고 나서 포장하면 포장지에 많이 묻어나지 않아서 포장하기가 수월해져요.

 

특별한 데코레이션 없이 빨간색, 분홍색 하트 모양 초를 꽂아주기만 했는데도 예뻐 보이죠? 가나슈를 잘 바르지 못하고 데코레이션을 잘 못해도 예쁜 초나 픽으로 머핀을 완성해낼 수 있어요.

 

가나슈가 충분히 굳고 나서 반 잘라봤는데요. 색소를 사용할때보다 오히려 더욱 빨간빛의 머핀이 완성된 것 같아요. 또, 초코칩을 듬뿍 넣어서 정말 달콤한 것 같아요. 역시 우유나 커피와 함께 먹었을 때 정말 맛있답니다 :)

 

쌀가루로 만들었기 때문에 더욱 건강한 느낌도 들어, 정성 가득한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잘 기억해두셨다가 내년에 선물로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