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셀프로 쉽게 교체하기('15년식 스파크)

2020. 12. 11. 14:26상품 리뷰

반응형

운전을 하다 보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일을 종종 겪기도 하는데요. 보통 배터리에 문제가 생겨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하는데,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배터리를 충전시켜 주는 발전기가 고장 난 경우라고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 전원으로 필요하며 이그니션(자동차의 점화장치 등)을 시작하는 여러 가지 제어 시스템의 전원으로 엔진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라고 하는데요.

차량의 실내등이나 라이트를 끄지 않아 방전되는 경우 등은 서비스를 불러 해결하면 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닌데도 자주 방전이 되면 배터리 수명이 다했다고 생각하시고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수명 기간이 다 되었을 무렵, 블랙박스를 켜놓지 않아도 자주 방전이 되어서 배터리를 교체할 시기가 됐다고 생각해 교체를 하게 되었는데요. 서비스센터에 가서 교체하면 편하지만, 셀프로 교체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이동과 기다리는 시간을 생각해 도전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쉬워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15년식 쉐보레 스파크 휘발유 차량으로 검색을 해보니 델코 DIN 40L와 로케트 GB54459 제품을 많이 사용하셔서 둘 중에 어떤 걸로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어요. 처음 차를 출고받았을 때 델코 제품이 장착되어있어서 같은 걸로 주문하려고 했는데 로케트 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는 이유도 있었을 것 같아서요. 그래서 판매자분께 연락 후 로케트를 추천받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배터리는 유통 과정이 길어질수록 수명이 짧아지는데 로케트 제품은 제조년월 1개월 미만 상품이기 때문이었죠.

 

배터리를 구매할 때 차에 맞는 걸 제대로 구매해야는데, 차량에 따라 적용되는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단자 위치를 꼭 확인하고 주문하셔야 합니다.

물론 제 차량은 L형과 R형 구분 없이 단자에 맞춰 장착하면 되는 제품이어요.

 

제품은 배터리(GB54459)와 공구(무료대여), 수거비용 포함해서 함께 결제했고 수요일에 구매했는데 목요일에 상품을 받았습니다. 당일배송이라 정말 빨리 배송되었어요. 상품을 가져다주신 기사님께서 언제 장착할 거냐고 물어봐주시고 언제쯤 수거하러 오겠다고 알려주셨어요.

 

빨간색 플라스틱 상자에 배터리와 공구, 장갑과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배터리를 수령하면 누액방지 흰색 공구 마개를 꼭 제거해야 합니다.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고 보관만 하더라도 꼭 제거를 해줘야 한다고 하는데요. 누액 구멍을 개방하지 않고 장착 및 보관을 한다면 배터리가 부풀어 올라 파손될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해요.

 

제품을 받았으면, 교체할 수 있는 곳에 주차를 한 뒤에 본넷을 열고 순서대로 하시면 되는데요. 배터리가 고정되어 있는 ①을 먼저 풀고 ②번 -단자부터 스페너를 사용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 제거하고, ③번 +단자를 스페너로 사용해 풀어 배터리를 꺼낸 후 새 제품을 넣고 처음 순서와 반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1. 배터리 중앙에 배터리를 고정하는 부분을 제거한 뒤, -단자를 스페너를 사용해 제거합니다.
2. +단자를 스패너를 사용해 제거합니다.
3. 폐배터리를 꺼내줍니다.
4. 새 배터리를 올리고 스패너를 사용해 ①번 +단자를 먼저 고정하고, ②번 -단자를 고정시켜 줍니다.
5. 배터리를 고정하는 부분을 아래 부분이 잘 걸리도록 하여 스패너를 사용해 고정해줍니다.
6. 폐 건전지는 누액 방지 마개를 채운 뒤 그대로 포장하여 공구와 함께 반납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정말 쉬워서 5분도 안걸려서 빠르게 새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었는데요. 셀프로 할 수 있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 더 추워질 텐데 배터리가 자주 방전된다면 배터리 수명이 다 되었다 생각하시고 직접 교체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제품은 제가 직접 구매한 상품으로 장착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소개하는 글로 배터리는 원하시는 곳에서 구매하시면 되지만 제가 구매했던 곳도 함께 공유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ohbattery/products/5051889468?NaPm=ct%3Dkijqo8fk%7Cci%3D0A40000cVH9thLabL1ob%7Ctr%3Dpla%7Chk%3D26d921c9bb5eda574ad7fd0f9e0afba5f8a02e33

 

로케트 델코 자동차배터리 밧데리 자동차배터리교체 GB DF 40L 60R 80L 90L 90R 100L 100R 아트라스 : 오밧

로켓트 대리점 100% 정품 국산차 수입차 취급점 델코 로케트 쏠라이트 정품 신품 자동차 밧데리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