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브런치, 불고기 파니니

2020. 5. 11. 12:14맛있는 요리

반응형

파니니(panini)란 이탈리아어로 “빵”을 뜻하는 ‘파네(pane)’에 “작은 것”을 나타내는 지소적 접미사 ‘이니(ini)’가 붙은 것으로, “작은 빵(small bread roll)”을 뜻합니다. 오늘날에는 빵 안에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든 이탈리아식 샌드위치를 의미하는 말로 일반화되었죠.

 

1980년대 밀라노를 중심으로 한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서 슬로푸드를 표방하는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식문화에 반하는 일종의 패스트푸드의 상징으로 부유한 젊은이들이 즐겨 먹기 시작하면서, 당시 젊은이들의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일컫는 ‘파니나로(paninaro)’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파니니는 본래 아침 혹은 오후 간식으로 먹었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가벼운 식사로 먹기도 하는 이탈리아에서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파니니는 차갑게 먹기도 하고 따뜻하게 먹기도 하는데, 따뜻하게 먹을 때는 그릴에 구워 먹습니다.
치즈는 취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넣으며, 브루스케타처럼 오픈된 샌드위치 형태로 만드는 등 요리 방법이 매우 다양하지만 속재료는 간단하게 넣어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미국에서의 파니니는 반드시 뜨겁게 달군 파니니 그릴(panini grill)에 속재료를 꽉 채운 빵을 아래위로 꾹 눌러 구워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미국식 파니니의 속재료에는 치즈가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가 완성된 파니니의 빵은 바삭하며 빵 사이에 넣은 치즈는 적당히 녹아 보기 좋게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죠.

 

이탈리아에서 기원한 파니니를 미국의 특징으로 치즈를 듬뿍 넣고 우리나라의 불고기를 듬뿍 넣은 든든한 파니니를 소개합니다.

 

# 재료 : 치아바타 2개, 소고기 200g, 슬라이스 체더치즈 4장, 모차렐라 치즈 80g, 양파 1/2개, 아보카도 1개, 간장 50g, 올리고당 40g, 굴소스 15g, 다진 마늘 5g, 후추 약간, 마요네즈 4큰술

 

# 미리 준비해주세요

- 간장, 올리고당, 굴소스, 다진마늘, 후추 약간을 넣고 양념을 준비해주세요

- 양파와 아보카도는 손질해 슬라이스 해주세요

 

1.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소고기와 양파를 넣고 미리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어가며 볶아주세요.
2. 치아바타를 반 나눈 후 양면에 마요네즈를 바른 후 한쪽면에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주세요.
3. 볶은 불고기를 올려주세요.
4. 아보카도를 올려주세요.
5. 체더치즈와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주세요.
6. 반대쪽 빵을 덮어 꾹 누른 후 그릴에 치즈가 녹고, 빵 겉 면이 먹음직스러운 색이 날때까지 구워주세요.

완성입니다^-^ 재료를 듬뿍 넣어줘서 삐져나오는 거 겨우겨우 잡아 그릴에 눌러줬어요. 치즈도 듬뿍 넣어서 흘러나오는데 정말 맛있을 것 같은 소리가 났어요.

 

반으로 나눠보니 체더치즈와 모차렐라 치즈가 흘러나오는데 정말 먹음직스러워 보이죠^^

 

처음 생각했을 때는 잘 어울릴것 같지 않았는데, 바삭한 빵에 불고기의 달고 짭짤한 맛과 아보카도의 부드러운 식감, 쭉 늘어나는 치즈까지 만나니 정말 맛있었어요.

간식이나, 밥먹기 싫을 때 만들어서 먹으면 든든한 한 끼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보카도를 슬라이스 해서 넣으려니 그릴에 굽기 조금 힘들었는데요. 아보카도를 으깨서 마요네즈와 섞어 빵에 바른 뒤 불고기와 치즈를 넣고 구워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방송 수미네 반찬에서도 불고기 파니니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아이들 간식이나 간단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불고기 파니니 만들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