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의 효능과 주의할 점

2019. 8. 23. 14:49생활 팁

반응형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히는 쑥은 단군 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식재료입니다. 여성에게 특히 좋다는 쑥의 효능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쑥의 효능

1. 부인병 예방 효과

쑥의 정유 성분인 시네올은 산모의 자궁수축, 생리통 완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인병 예방 효과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2. 폐기능 강화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나 천식 치료 등 폐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소화기능 도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의 생장을 억제하고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며 위액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 기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 해소 및 다이어트

비타민 B1, B6, 철분, 칼슘, 칼륨, 인 등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체내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해독 기능을 하여 피로 해소, 에너지 생성 및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5.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항산화 작용을 하고 탄닌 성분은 혈중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고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6.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쑥에 함유된 칼륨은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쑥 섭취 시 주의할 점

과하게 쑥을 섭취할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 위염 등의 부작용이 있고, 쓴맛이 강한 쑥은 삶아서 하룻밤쯤 물에 담갔다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도심이나 하천 근처의 쑥은 중금속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정도로 많으니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