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로 만든 당근 머핀

2019. 12. 9. 16:21쌀, 떡

반응형

주홍빛 고운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국내에서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쉽게 만나볼 수 있어 다양한 요리에 쓰입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이는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당근의 장점들이 많지만 당근에는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비타민 C가 풍부한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해 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 C를 온전히 흡수할 수가 있죠.

 

높은 온도로 구워내니 베이킹으로도 훌륭한 재료가 되겠네요.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당근인데, 당근을 싫어하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생각보다 많죠. 그런 분들을 위한 건강한 베이킹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요리를 하고 나면 자투리로 남기도 하는 당근을 끝까지 먹을 수 좋은 좋은 레시피예요.

 

낮은 머핀 틀로 12개 정도 구워낼 수 있습니다.

# 재료 : 버터 160g, 갈색 설탕 120g, 달걀 2개, 소금 한 꼬집, 박력 쌀가루 220g, 계핏가루 5g, 베이킹파우더 4g, 우유 120g, 당근 50g, 호두 30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머핀 틀에 유산지를 끼워주세요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머핀 틀에 유산지를 끼워두세요.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3. 버터를 풀어 설탕과 소금을 넣고 섞어주세요.
4. 풀어둔달걀을 넣고 섞어주세요.
5. 쌀 박력분, 계핏가루,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 잘 섞어줍니다.
6. 날가루가 안보이면 우유를 넣고 섞어주세요.
7. 당근과 호두를 넣고 가볍게 섞어주세요.
8. 짤 주머니에 담아 실온에서 30분 정도 휴지시켜 주세요.
9. 머핀 틀에 90% 정도 반죽을 채운 뒤, 180℃ 오븐에 15~20분 구워주세요.

버터와 계피향이 너무 좋은 당근 머핀이 완성되었어요~^^ 당근과 호두 콕콕 박혀 있는 게 보이지만, 맛을 보면 전혀 모를 거예요. 당근 머핀이라고 말하지 않으면 모르고 드실 수 있는 맛입니다.

 

저는 특별한 날에 먹는 케이크로 가장 좋아하는 것이 티라미수와 당근 케이크인데요. 생크림을 그렇게 잘 먹는 편도 아니기도 하지만, 묵직한 느낌이라 좋아요.

 

곧 크리스마스라 주변에 선물 할 곳이 많은데, 이 머핀을 사용해 소소하게 머핀 케이크를 만들어볼 거예요. 저처럼 머핀 케이크를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은 하나만 먹어도 든든한 당근 머핀을 사용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