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오를 품고 있는 쌉싸름한 쑥 머핀

2020. 3. 11. 12:34과자와 빵

반응형

추운 겨울은 아니었지만 날씨가 많이 따뜻해지고 해가 길어져 봄이 다가온 걸 느낄 수 있는 요즘이에요. 봄이 다가오면 특히 쑥을 활용한 것들이 생각나는데요. 쑥을 좋아하진 않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어서 많이 활용해서 만들어요. 이렇게 만들어내면 맛이 정말 좋아져서 누구라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거든요.

 

쑥가루와 단맛이 가미되지 않은 100% 두유를 사용해 만든 맛있는 머핀을 소개할게요.

 

간략하지만 쑥과 두유의 효능은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2019/08/23 - [생활 팁] - 쑥의 효능과 주의할 점

 

쑥의 효능과 주의할 점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히는 쑥은 단군 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식재료입니다. 여성에게 특히 좋다는 쑥의 효능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쑥의 효능 1. 부..

grimi120.tistory.com

2019/08/07 - [생활 팁] - 두유의 효능과 부작용, 현명하게 고르는 방법

 

두유의 효능과 부작용, 현명하게 고르는 방법

유당불내증을 가진 아이들에게 영양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우리나라 두유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두유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은 콩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인데 콩 단백질은 심장병 발생률을 낮추는 것으로 잘..

grimi120.tistory.com

 

쑥가루와 두유만 넣어 담백하게 머핀을 만들어내려고 했지만, 중간에 오레오쿠키를 넣고 초코칩을 뿌려줬어요. 오레오와 초코칩은 취향껏 바꾸셔도 좋을 것 같아요.

 

높은 머핀팬(전체사이즈 34cm*26cm*4.5cm/한구 사이즈 7cm*6cm*4.5cm)으로 12개 만들어낼 수 있는 머핀입니다.

 

# 재료 : 두유 320g, 갈색설탕 200g, 소금 한 꼬집, 달걀 200g, 버터 160g, 박력분 420g, 쑥가루 40g, 베이킹파우더 12g, 오레오 쿠키 12개, 초코칩 100g

 

# 미리 준비해주세요

- 머핀 틀에 유산지를 끼워주세요

- 버터를 중탕해 녹여주세요

- 오븐을 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구울 때 오븐 문을 열어 열기가 빠져서 굽는 온도보다 살짝 높아요)

 

1. 머핀들에 유산지를 끼워두세요.
2. 재료를 계량해 준비합니다.
3. 두유에 설탕과 소금을 넣고 섞어주세요.
4. 풀어둔 달걀과 중탕한 버터를 넣고 섞어주세요.
5. 박력분, 쑥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체에 쳐 줍니다.
6.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주세요.
7. 머핀틀에 반죽을 조금 짜주고 오레오를 넣고 반죽을 짜주세요.
8. 초코칩을 뿌리고 180℃ 오븐에 12~15분 구워주세요.

오레오를 넣지 않으면 반죽이 딱 맞겠지만, 오레오를 넣어서 2개정도 더 만들어낼 수 있는 반죽이에요. 전 1구 사이즈 머핀 틀이 있어서 두 개 따로 구워줬어요. 오레오를 넣고 싶은데 여분의 머핀 틀이 없으신 분들은 반죽을 최대한 나눠서 팬닝 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알맞게 부풀어서 버섯모양처럼 윗면이 예쁘게 구워질 거예요.

 

초코칩을 듬뿍 올려준다고 올려줬는데 머핀이 부풀면서 아래로 숨어버렸는지 잘 안 보이네요. 살짝 온도가 높았는지 초코칩도 몇 개 탔어요. 하지만, 신기하게도 탄 맛은 전혀 나지 않아요^^;

굽는 동안 집안에 쑥 향 가득했는데 너무 좋았어요. 반 갈라보니 오레오가 있는 모습도 예쁘고 맛도 정말 맛있어요. 윗 면에 초코칩까지 오독오독 씹히는 게 맛도 식감도 너무 좋아요.

 

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좋아하실 뿐 아니라, 쑥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부담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맛이에요. 쑥가루와 두유를 넣어 만든 쑥 머핀으로 담백하게 다가온 봄을 만끽해보셨으면 좋겠어요~^^